만드는 일을 반복하게 되었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기록의 내용은 조금씩 달라지고 부처님이 돌아가신 후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불교의 여러 종파들은 이 제각기 다른 대장경이 기록으로 남겨졌으며 대표적인 것이 지금 산스크리트어로 기록된 Tripitaka이다.
차츰 여러 종파의 인도불교는 소승
인쇄는 인류문화를 보존하고 계승시킴은 물론 문화발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전파함으로써 인류문화 발전에 크나큰 기여를 해왔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모든 기록을 필사에 의존해야 했기 때문에 지식과 정보의 양이 한정될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소수의 특권층만 향유할 수 있
기원전 10세기경부터 인간과 관계를 맺어 온 숯은 당시에는 줄 식물을 탄화시켜 약용 혹은 방부제로 이용되었다. 숯의 과학으로의 인식은 18세기로 접어들면서 1773년 Scheele, 1774년 Fontana에 의해 숯의 가스 흡착 현상이 발표된 이래 1785년에는 Lowitz에 의해 액상에서의 흡착현상(탈색력)이 밝혀지면서부터
보유하게 되었다. 한편, 2009년 7월 30일에는 '동의보감'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997년의 훈민정음과 조선왕조실록, 2001년의 직지심체요절과 승정원일기, 그리고 2007년의 해인사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의궤와 함께 총 7건의 세계기록유산도 보유하게 되었다.
크고 작은 대장경이 산발적으로 편찬되었다. 한편 한문 문화권에서는 중국에서 북송칙판대장경이 최초로 편찬되었다. 이 밖에도 몽골대장경, 티벳대장경, 서하판대장경 등이 각지에서 편찬되었고, 우리나라에는 초조고려대장경, 교장, 팔만대장경 등이 고려 대에 집중적으로 편찬 되었다.
팔만대장경의 명칭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저술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홈페이지에 의하면 〃팔만대장경은 고려후기 대장도감에서 판각한 대장경으로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해인사에 소장된 불교경전이다.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으며, 경판은 국보 제32호로 지정되어
팔만대장경이라는 익숙한 이름이 아니라서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초조대장경과 속장경을 모두 포함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팔만대장경의 정식 명칭이 고려대장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려팔만대장경은 고려 고종 때 대장도감에서 판각한 대장경을 말한다.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으며, 경판
Ⅰ. 옹기의 과학적 원리
옹기는 크게 질그릇과 오지그릇으로 나뉜다. 질그릇은 진흙만으로 초벌구이를 한 그릇으로 잿물을 입히지 않아 윤기가 없고 겉이 거칠거칠하고 오지그릇은 질그릇에 유약을 입혀 다시 구운 그릇으로 윤이 나고 단단하다.
옹기의 색은 바탕흙의 재료, 소성방법과 유약을 입히
1.1 불교에서의 대장경
경전은 부처님이 멸도하신 뒤에 부처님의 설법을 정리해서 성문화할 필요를 절실히 느낀 제자들이 모여 편찬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렇게 성립한 경전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소승경장과 대승경장이 바로 그것으로, 이는 불교발달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처